중국 방역 당국 또…"한국산 때문에 코로나19 연쇄 감염"

입력 2022-09-02 07:41   수정 2022-09-02 07:42


중국 톈진시의 방역 당국이 최근 신종 코로나19 연쇄 감염원으로 한국산 수입 물품을 또다시 지목했다.

1일 중국중앙인민라디오방송 인터넷판인 양광망에 따르면 톈진시 질병통제센터의 한진옌 주임은 이날 방역 상황 관련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27일부터 현재까지 약 200명의 누적 감염자가 나온 시칭구 연쇄 감염의 근원이 한국산 수입 물품일 가능성이 극도로 크다고 밝혔다.

한 주임은 "(해당 감염 경로의) 초기 감염자 유전자 서열이 한국에서 최근 공유한 유전자 서열과 차이가 가장 작다"며 "근래 초기 감염자 가정에 있던 한국산 수입 물품, 특히 한국에서 수입한 냉동식품의 표본에서 양성이 검출됐다"고 말했다.

중국 방역 당국에서 코로나19 확산 원인을 한국산 수입품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 3~4월에도 중국 방역 당국은 유사한 발표를 일삼아왔다.

지난 4월 3일에는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에 '두 지역의 감염자와 한국 수입 의류의 관련 가능성'이라는 내용의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주장의 출처는 랴오닝성 다롄시와 장쑤성 창수시 방역 당국의 발표를 인용해 보도한 인민일보 산하 건강시보였다. 3월에는 저장성 사오싱시는 중국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한명이 외국 의류를 통해 감염됐다"면서 "한국산 의류를 산 사람은 핵산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 등은 우편물이나 화물의 표면 접촉으로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은 극히 낮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의학저널 '랜싯'(Lancet)에 2020년 4월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22도(℃) 상온에서 천에 묻은 바이러스가 생존할 수 있는 기간은 2일이 채 되지 않는다. 연구진이 다양한 물체의 표면에서 바이러스가 얼마나 오랫동안 검출되는지를 살펴봤으나 천에 묻은 바이러스는 이틀째에 검출되지 않았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해외 기원설'을 주장해온 중국은 우편물, 냉동식품 등을 통한 전파를 지속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